용기구 HOME > 종목소개 > 방법 및 장비 > 사격장비
 총기 및 소지허가

1. 자격

20세 이상의 대한 국민으로 경찰서 신원조회 시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사람이면 남·녀 누구나 총기의 소지허가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사격 경기용 총기는 대한체육회장·특별시·광역시·도의 체육회장·대한사격연맹 회장 또는 지부장, 장애인사격연맹 회장의 추천을 받아 사격경기용 총의 소지허가를 받을 수 있다.

2. 구비서류 및 허가 절차

2-1 공기총 구비서류

  ·총포소지허가 신청서 1매 ·반명함 사진 4매

  ·주민등록등본 1통 (신분증 사본이나 운전면허증 사본)

  ·신체검사서 1부 (단, 교정시력 0.6 이상일 것)

2-2 화약총 구비서류

  ·총포소지허가 신청서 1매 ·반명함 사진 7매

  ·주민등록등본 1통 (신분증 사본이나 운전면허증 사본)

  ·신체검사서 1부 (단, 교정시력 0.6 이상일 것)

  ·선수추천서 혹은 선수증 (등록 시·도 연맹 또는 장애인 연맹에서 발급)

  ·수입면장(새총일 경우) 혹은 양도증명서(중고일 경우)

   ※ 주민등록상 주소와 신체검사서 주소가 동일해야 함.

3. 총기소지허가 신청 및 발급절차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주소지 관할 경찰서 민원실 또는 방범지도과에 신청하면 7일 이내 총포소지허가증 발급.

 사격보조 장비

1. 사격복

사격복은 정밀사격을 위한 필수 장비 중 하나이다. 사수는 총을 최대한 정지시키고자 노력하나 심장 박동과 외부 요인 등의 많은 방해를 받게되므로, 총의 동요를 최소화시키는데 사격복의 도움을 받게된다. 사격복은 두텁고 견고한 섬유로 제작되어 사격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고 장시간 똑같은 자세로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조력해 주는 장비로서 ISSF(국제사격연맹) 및 ISCD(국제장애인사격연맹)의 규정에 부합되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제5장에서 기술하고 있다.

2. 기타 장비

장애인 사격경기는 일반 사격경기와는 달리 신체장애에 따른 일부 보조기구의 사용이 허용된다. 팔 받침대 또는 소총 스텐드 지지대(SH2 등급의 총기 거치대) 등이 대표적인 보조장비로서 ISCD(국제장애인사격연맹)에서 제한 규정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제5장에서 기술하고 있다.

Top